미주연 리포트

폴더블폰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주삼부칠 2024. 9. 22. 01:50

(New York Times, Sep/18/2024) Foldables Are Becoming Good Enough to Be Your Next Smartphone

 

솔직히 말해서, 전형적인 스마트폰의 직사각형 디자인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리고 이 회색머리 가젯 리뷰어에게도 점점 지루해지고 있다. 그래서 내가 다음에 구매할 휴대폰은 또 하나의 “똑같은” 아이폰이 아닐 것이다. 대신 접을 수 있는, 즉 책처럼 열리며 화면 크기가 커지고 주머니에 넣을 수 있을 만큼 접을 수 있는 폴더블 폰이 될 것이다.

삼성, 모토로라, 화웨이 같은 회사에서 출시된 이 접이식 휴대폰은 2019년 첫 등장 이후 신선한 디자인 덕분에 주목을 받아왔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문제와 내구성 문제로 인해 여전히 틈새 시장에 머물렀다. 게다가 1,500달러 이상으로 가격도 너무 비쌌다.

하지만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기기들은 점점 더 좋아지고, 일부는 더 저렴해지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인 IDC는 올해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2,500만 대의 폴더블 폰을 출하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작년보다 거의 40% 증가한 수치다.

이번 여름 매장에 출시된 두 가지 크기의 폴더블 폰, 모토로라의 소형 700달러짜리 Razr와 구글의 대형 1,800달러리 Pixel 9 Pro Fold를 테스트해 본 후, 나는 몇 년 내에 접이식 스크린을 가진 휴대폰이 주류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문제는 사라졌다. Razr는 콤팩트한 거울처럼 생겼고, 펼치면 전통적인 스마트폰으로 변한다. Pixel 9 Pro Fold는 접었을 때는 일반적인 스마트폰처럼 보이지만, 펼치면 태블릿으로 변신한다.

두 기기 모두 접을 수 있는 화면이 단순한 유행이 아님을 보여준다. 이들은 전통적인 스마트폰보다 더 유용해질 수 있다. 무엇보다도,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충분히 만족스러운 기기이다.

다음은 새로운 기기들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이다.

 

Motorola Razr

When unfolded, the Razr reveals a larger 6.9-inch inner screen that functions like a normal smartphone

 

 

지난 10년 동안, 더 큰 화면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은 점점 커졌다. (예를 들어, 애플은 지난해 더 작은 아이폰 미니를 단종시켰다.) 하지만 여전히 작은 휴대폰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손이 작거나 주머니가 얕은 바지를 입는 사람들처럼 말이다.

Razr를 접었을 때는 3.6인치 크기의 외부 화면을 통해 휴대폰을 조작할 수 있다. 전화 통화, 문자 전송, 셀카 촬영, 알림 읽기 등의 기본 앱을 사용하기에 충분한 크기다. 이는 이전의 소형 폴더블폰과 비교해 큰 개선점이다. 예를 들어 2020년에 출시된 1,380달러짜리 삼성 갤럭시 Z 플립 같은 과거 폰에서는 외부 화면이 훨씬 작아서 알림과 시계만 표시되었다.

Razr의 작은 화면은 매우 즐거웠다. 나는 이 화면을 사용해 사람들에게 나의 강아지들과 신생아 사진을 보여주곤 했다. 특히 TikTok이나 Instagram 같은 소셜 미디어 앱의 방해를 덜 받으면서도 메시지를 확인하고 싶을 때 가장 유용했다.

 

The Motorola Razr fits comfortably in a shallow pants pocket

 

Razr를 펼치면 6.9인치 크기의 내부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 화면은 일반 스마트폰처럼 작동한다. 이 화면은 내 아이폰보다 약간 길어서 기사를 스크롤할 때 더 많은 텍스트를 보여준다. 또한 두 개의 앱을 나란히 실행할 수 있는 분할 화면 모드도 있다 —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탐색하면서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 — 하지만 타이핑하기에는 화면이 너무 좁게 느껴졌다.

화면이 접히는 중간에는 주름이 있으며, 특히 빛이 반사될 때 가장 눈에 띈다. 그러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볼 때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았다.

카메라는 밝은 낮에 선명하고 또렷한 사진을 찍었고, 색상도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다. 하지만 저조도에서 찍은 야간 사진은 노이즈가 많고 어두워 보였으며, 클럽에 자주 가는 타입이라면 이상적이지 않을 것이다.


Razr의 강력한 배터리는 충전이 필요하기 전까지 약 36시간 동안 지속되었다.

 

Google Pixel 9 Pro Fold

 

Phones that fold and unfold to decrease and increase their screen size are getting cheaper, the technology keeps improving and sales are steadily growing

 


Google의 Pixel 9 Pro Fold는 작년의 Pixel Fold의 후속 제품으로, 나는 이를 작년의 가장 인상적인 기술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Pixel 폴더블은 Razr와는 정반대의 사용자층을 겨냥한 제품으로, 더 큰 화면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다.

Pixel이 접혀 있을 때는 외부 화면이 대각선으로 6.3인치로, 이는 일반적인 아이폰 화면과 거의 같다. 그래서 일반 스마트폰처럼 작동한다.

하지만 펼치면 더 흥미로워진다. 내부 화면은 대각선으로 8인치로, 아이패드 미니나 아마존 파이어 같은 작은 태블릿과 비슷한 크기다. 이 크기는 침대에서 책을 읽거나 비행기에서 영화를 볼 때 장시간 손에 들고 있기에 편안하다. 역시나 주름이 있긴 하지만 빛이 반사될 때만 눈에 띄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The Google Pixel 9 Pro Fold is for tech enthusiasts who can’t get enough screen


전반적으로 Pixel 9 Pro Fold는 작년 Pixel Fold의 점진적인 개선판이다. 새 모델은 약간 더 얇고 가벼워졌다. 카메라는 밝은 낮과 어두운 저조도 환경 모두에서 정확한 색상의 선명한 사진을 찍었다. 배터리는 하루 종일 지속되어 충전이 필요하기 전까지 충분히 사용할 수 있었다.

구글이 개선하지 못한 부분은 가격이다. 여전히 1,800달러로, 너무 비싸게 느껴진다. 이를 비교하자면, 350달러짜리 iPad와 800달러짜리 iPhone을 합친 가격보다도 저렴하다. 구글은 Pixel 9 Pro Fold가 자사의 최고급 휴대폰이라고 설명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이 기기를 더 얇게 만드는 데 들어간 기술적 공정 때문이다. 높은 가격 때문에 이 폴더블 폰은 주로 기술 애호가들을 위한 제품이지만, 대형 접이식 화면이 1,000달러에 가까워질 때 대중에게 보급될 미래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Bottom Line 결론 


두 가지 폴더블 폰 중에서, 나는 Razr를 추천한다. 크기와 가격 면에서 더 실용적이기 때문이다. 애플이나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저렴하다. 그리고 스키니진을 포기하지 않는 나 같은 중년 밀레니얼로서는 이 컴팩트한 폰이 주머니에 들어갔을 때의 느낌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왜 아직도 내가 폴더블 폰으로 바꾸지 않았냐고 물을 수도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아이폰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선호하며, 폴더블 아이폰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일어날 희망은 여전히 있다. 애플 직원의 주장에 따르면, 애플은 이미 접이식 아이패드를 개발 중이라고 한다. 이 아이패드가 출시되면 접이식 아이폰이 나올 길이 열릴 수도 있다. 애플은 이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다.

나는 기사를 읽거나 동영상을 볼 때 아이패드를 좋아하지만, 이동 중일 때는 보통 집에 두고 온다. 큰 화면을 접어서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는 날이 오길 꿈꾼다. 그 미래는 필연적이라고 느껴진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