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연 리포트/애플

애플을 떠한 조니 아이브 근황

주삼부칠 2024. 9. 22. 01:41

 

(New York Times, Sep/21/2024) After Apple, Jony Ive Is Building an Empire of His Own

 

아이폰 디자인의 최고 책임자 자리에서 물러난 지 5년이 되는 주에, 조니 아이브는 샌프란시스코 시내 한 블록의 거대한 모형을 들여다보고 있었다. 나무로 각 벽돌을 정확한 비율로 깎아 만든 열두 채의 건물은 그의 미래를 위한 프로토타입이 되어 있었다.

"우리는 지금 여기 서 있어요,"라고 조니 아이브는 검은색 메종 보넷 안경을 쓰고 115년 된 2층 건물, 잭슨 스퀘어에 위치한 골드 러시 시대의 건물을 가리키며 말했다. 이 지역은 샌프란시스코의 차이나타운과 금융 지구 사이에 끼어 있다. "우리는 이 건물을 처음 샀지만, 중앙에 엄청난 공간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그 "엄청난 공간"은 주차장이었다. 애플의 전 디자인 책임자였던 아이브는 이 빈 아스팔트 공간을 볼 때마다 더 많은 것을 떠올렸다. 그는 이곳을 정원, 파빌리온, 사람들이 런던에 있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레스토랑인 리버 카페처럼 밖에서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상상했다. 그래서 그는 옆 건물을 샀다. 그리고 또 다른 건물을 샀다. 결국, 그는 비어 있는 아스팔트 구역을 포함하여 한 블록의 절반을 소유하게 되었다.

The Transamerica Pyramid looms over historic Jackson Square in San Francisco

 

"이건 정말 이상한 일이에요 This is a very odd thing," 라고 조니 아이브는 6월 말 어느 아침, 모형을 보며 말했다. "지난 5년 동안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았어요."

57세의 조니 아이브는 2019년에 그의 직업적 정점에서 세계 무대에서 물러났다. 애플에서 27년 동안 그는 애플 제품의 미니멀리스트 미학을 구상했다. 그의 세련된 디자인과 포장은 텔레비전의 외형부터 물병의 형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메트 갈라의 공동 의장을 맡고,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의 감독 J.J. 에이브럼스와 함께 새로운 라이트세이버를 구상하는 데 도움을 주었던 드문 사례의 유명 산업 디자이너가 되었다.

그러나 애플을 떠나 자신의 디자인 회사를 설립한 후, 조니 아이브는 거의 사라졌다. 그는 회사를 LoveFrom이라 명명했고, 회사의 웹사이트에는 자작 세리프 폰트로 회사 이름만 표시되었다. 그 간결함은 실리콘 밸리 전역에서 사람들이 아이브가 5년 동안 글꼴만 디자인했다고 농담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 뒤에는 같은 궁금증이 있었다. 조니 아이브는 무슨 일을 하고 있는 걸까?

조니 아이브의 도시 블록 모형이 그 일부에 대한 답을 제시했다. 지난 4년 동안, 자산이 수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이 영국인 디자이너는 한 도시 블록에 조용히 약 9천만 달러 상당의 부동산을 축적해왔다. 이 구매는 많은 기술계 유명 인사들이 샌프란시스코를 떠나던 팬데믹 초기부터 시작되었다. 아이브는 이 탈출 행렬을 혐오스럽다고 여겼다.


"나는 이 도시에 많은 빚을 지고 있어요 I owe the city so much," 1990년대에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한 조니 아이브가 말했다. "이 지역은 재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였지만, 상황이 잘 풀리지 않자 사람들은 떠나기 시작했어요."

흰색 긴소매 후드 티셔츠와 스톤 치노 바지, 그리고 클락스 월라비 신발을 입은 조니 아이브는 도심 가장자리에 창의적인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소유한 건물 중 하나를 자동차, 패션, 여행 제품에 대한 그의 에이전시 작업의 본거로 만들고 있으며, 또 다른 건물은 그가 OpenAI와 함께 개발 중인 새로운 인공지능 기기 회사의 본사가 될 것이라고 했다.

건물 매입에 대해 "무모한 짓이었는지 모르겠어요 I don’t know whether it was reckless,"라고 그는 말했다. "확실히 교만한 행동은 아니었죠. 좋은 의도였어요. 하지만 우리는 분명히 기여할 수 있을 거라고 느꼈습니다."

부유한 기술 경영자들이 부동산이나 더 상상력 있는 모험에 재산을 쏟는 것은 실리콘 밸리 문화의 기본적인 요소이다. 일부는 섬을 사고, 다른 사람들은 미식축구 경기장보다 긴 요트를 만들거나 무모한 비행 자동차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에 비하면, 조니 아이브가 하나의 도시 블록에 집착하는 것은 겸손한 일처럼 보인다.

하지만 조니 아이브에게 잭슨 스퀘어는 개인적인 재탄생을 상징한다. 직업의 정점에서 물러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시 시작하는 사람은 더더욱 적다. 스스로를 통제광 self-professed control freak이라고 고백한 조니 아이브는 아이폰 박스의 정확한 치수, 애플워치 구성 요소의 배열, 그리고 아이패드 모서리의 곡선에 대해 너무나 오랜 시간 고민해 왔다고 느꼈다. 그는 새로운 것을 원했다.


LoveFrom에서 그는 자신의 직감을 믿으려고 노력했다. 하나의 건물을 사면 또 다른 건물을 사게 되었고, 새로운 실에 대한 논의는 그의 첫 번째 패션 의류로 이어졌다. 에어비앤비의 CEO인 브라이언 체스키와의 작업은 그를 OpenAI의 CEO인 샘 알트먼과 만나게 했다.

부동산 지출이 얼마나 클지는 아직 불분명하고, 조니 아이브가 성공을 거둔 만큼 그의 디자인 본능과 비싼 취향이 지나쳤던 때도 있었다. 그는 종종 형태를 기능보다 우선시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일부 MacBook은 너무 얇아서 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애플의 열성 팬들조차 1만 7천 달러에 판매된 커스텀 골드 워치를 조롱했다.

그러나 그와 함께한 여름 초 이틀 동안, 그가 다루는 프로젝트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한층 여유로워진 것이 분명해졌다.

"제가 배우고 있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제 직감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What I’m learning is to trust, more than ever, my intuition,"라고 조니 아이브는 말했다. "그것이 제가 가장 설레는 부분이에요 That’s the thing that I’m most excited about."

 

From the Infinite Loop to Jackson Square

 

조니 아이브가 처음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했을 때 그는 21살이었다. 1989년 여름, 영국의 왕립 예술학회가 그에게 "오레이터"라는 미래형 전화기를 만들어 여행 장학금을 수여했다. 그는 그 장학금을 사용해 실리콘 밸리를 방문했는데, 당시 실리콘 밸리는 그 시대의 가장 중요한 제품인 개인용 컴퓨터를 디자인한 곳으로 명성이 자자했기 때문이다.

그 방문에서 그는 미래의 아내인 헤더와 함께 잭슨 스퀘어와 사랑에 빠졌다. 이 동네의 많은 건물들은 1906년 샌프란시스코 지진과 화재를 견뎌냈는데, 그 이유는 이 지역에 위스키 창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시 당국은 알코올이 불에 탈 것을 우려해, 도시의 나머지 부분이 불타고 있을 때도 이 지역을 보호했다.

조니 아이브는 디자인에 관한 수천 권의 책을 보유한 **William Stout Architectural Books** 서점에서 시간을 보냈다. 도시를 떠나기 전에 그는 언젠가 다시 돌아오겠다고 결심했다.

1992년 애플이 그에게 디자인 팀에서 일할 기회를 제안했을 때, 그는 샌프란시스코를 집으로 삼았다. 그의 쌍둥이 아들 찰리와 해리는 2004년에 그곳에서 태어났으며, 금문교가 한눈에 보이는 퍼시픽 하이츠 지역의 1,700만 달러짜리 저택에서 자랐다.

LoveFrom을 위한 사무실 공간을 찾을 때, 조니 아이브는 창의적인 유산 때문에 다시 잭슨 스퀘어로 돌아왔다. 이곳은 시티 라이트 서점과 베수비오 카페에서 한 블록 떨어진 곳으로, 잭 케루악, 앨런 긴즈버그, 비트 세대가 어울리던 장소였다. 또한 이 지역은 갤러리와 예술가들의 터전이기도 했다.


"제가 운이 좋았던 점 중 하나는 스티브 잡스의 눈을 통해 샌프란시스코의 맥락을 보고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조니 아이브는 말했다. "그는 시티 라이트 서점과 베수비오 카페를 잘 알고 있었어요. 샌프란시스코가 문화에 기여한 방식에 대해 이해하게 해준 것은 스티브 덕분이죠."

조니 아이브는 회사를 스티브 잡스를 기리기 위해 이름 지었다. 2007년, 잡스는 애플 직원들에게 인류에 대한 감사의 표현 중 하나는 "정성을 다해 무언가를 만드는 행위 the acting of making something with a great deal of care and love"라고 말한 바 있다.

2020년 초, 아이브는 영구적인 사무실을 찾고 있던 중 잭슨 스퀘어의 몽고메리 스트리트에 매물로 나온 건물을 발견했다. 그는 이 건물을 850만 달러에 구입했고, 뒷문이 블록의 다른 건물들로 둘러싸인 주차장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주차장을 녹지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지만, 주차장을 통제하려면 블록 내 또 다른 건물을 소유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1년 후, 그는 인접한 33,000평방피트의 건물을 1,700만 달러에 구입했다.

이 부동산을 사는 동안, 아이브는 자신의 친구이자 아이폰 화면을 만드는 유리 회사인 코닝의 CEO 웬델 윅스와 저녁을 함께 했다. 그는 자신의 투자에 대해 흥분하며 이야기했지만, 윅스는 얼굴을 찡그렸다. 팬데믹 기간 동안 샌프란시스코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붕괴했고, 현재 그곳의 사무실 중 3분의 1 이상이 비어있기 때문이다.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요 I don’t really think you need to do that," 윅스는 아이브에게 말했다. "사무실 공간은 내가 구해줄 수 있어요."

하지만 조니 아이브의 마음은 이미 결심이 섰다. 애플에서 그는 고속도로 근처의 삭막한 오피스 단지인 인피니트 루프와, 미래지향적인 유리와 밝은 목재로 만들어진 애플 파크에서 일했다. 두 캠퍼스 모두 너무 고립되어 어디에 있어도 상관없을 정도였다. 그는 새 사무실이 지역 사회의 일부가 되기를 원했다.


조니 아이브의 대규모 부동산 매입은 지역 주민들과 사업주들을 놀라게 했다. 현재 시장에 출마한 시의회 의원 애런 페스킨은 아이브가 상징적인 건물들을 철거하고 고층 빌딩을 제안할까 우려했다.

이러한 걱정은 이웃들이 조니 아이브를 만난 후 사라졌다. 그는 일부 세입자들의 임대료를 인하해주고, 다른 이들에게는 무료로 디자인 작업을 제공했으며, 자신의 기존 건물을 보존하려는 계획으로 그의 지역에서 개발을 자주 비판해온 페스킨마저도 설득했다.

페스킨은 "이 지역의 다양한 모습과 변화를 봐왔지만, 언제나 다양한 비즈니스 유형이 유지되어 왔습니다,"라며 "그는 그것을 존중합니다"라고 말했다.

 

An Elegant History of Buttons

 

Marc Newson, left, is working with Mr. Ive on his new projects. Credit...

 

6월 말 어느 아침, LoveFrom 스튜디오 내부의 긴 나무 테이블에 앉아 있던 조니 아이브는 자신의 회사 작업 이미지를 넘겨보았다. 그중에는 찰스 3세의 대관식 엠블럼,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몽클레르를 위한 재킷, 그리고 첫 전기 페라리의 내부 터치스크린이 있었다.

세 층으로 이루어진 스튜디오는 조니 아이브의 과거와 현재가 어우러진 공간이었다. 드러난 벽돌 벽이 디자인 논의를 위한 긴 테이블을 둘러싸고 있었으며, 이는 애플에서 그가 가졌던 것과 유사했다. 가까이에 있는 허리 높이의 테이블에는 애플 스토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완성된 작업물이 전시되어 있었다. 벽을 따라 놓인 선반에는 디자인 연구에 관한 흰색 커피 테이블 책들이 진열되어 있었다.

"이건 제 버튼 책이에요 This is my button book,,"라고 조니 아이브는 “의류 고정장치 디자인 연구”라는 제목의 커다란 책을 펼치며 말했다. 책의 페이지들은 선사시대부터 청동기 시대까지의 고정장치와 핀의 이미지로 가득했다. 이 책은 맞춤 제작된 다섯 권짜리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인류가 의류용 버튼을 만든 전체 역사를 담은 사진과 분석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작업을 5년 동안 해왔고, 우리는 이걸 정말 사랑합니다."

 

 

 

조니 아이브가 처음 애플을 떠날 생각을 했을 때, 그는 친구인 마크 뉴슨에게 조언을 구했다. 호주 출신의 산업 디자이너인 뉴슨은 2014년 애플에 합류해 애플 워치 작업을 했으며, 그의 경력은 럭셔리 요트와 서프보드, 루이비통 가방, 그리고 바이브레이터까지 다양한 작업을 독립 디자인 회사에서 진행해왔다. 뉴슨은 그들이 프로젝트를 위해 창의적인 콜렉티브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그 초기 대화를 회상하며 뉴슨은 "목표는 애플에서의 고된 업무와 엄격함을 벗어나는 것이었어요. 자유가 핵심이었죠,"라고 말했다.

5년에 걸쳐 조니 아이브와 마크 뉴슨은 건축가, 그래픽 디자이너, 작가, 그리고 영화 특수 효과 개발자를 고용해 세 가지 분야에서 작업하고 있다. 첫째, 그들이 순수하게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는 일, 이는 보수를 받지 않고 수행한다. 둘째, 에어비앤비와 페라리를 포함한 고객을 위한 일, 그리고 셋째는 자신들을 위한 일, 즉 건물 리노베이션 등이 포함된다.

조니 아이브의 "버튼 책"은 이 회사의 접근 방식을 상징한다. 2019년 몽클레르의 CEO 레모 루피니와의 대화 중, 조니 아이브는 그 재킷 제조업체가 재활용 나일론으로 만든 새로운 실을 어떻게 사용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에 조니 아이브는 솔기 없이 하나의 천으로 잘라 만든 재킷을 제안했다.

결과물은 거위털 담요로, 두 개의 소매로 지퍼로 연결할 수 있다. 이 담요는 판초, 파카 또는 필드 재킷의 껍데기 안에 들어가며, 에어팟 케이스처럼 클릭하며 맞물리는 맞춤형 자석 버튼으로 고정된다. 버튼에는 캘리포니아 주 깃발에서 영감을 받은 갈색 곰, LoveFrom의 마스코트가 새겨져 있다.

 

LoveFrom’s mascot resembles the bear from California’s state flag

 

 

이 재킷은 이번 가을 특별 에디션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2,000달러를 넘을 것이다.

몽클레르 프로젝트는 조니 아이브가 자신의 첫 의류를 디자인하고 싶어서 협업한 작업이었다. 이는 그가 주장하는 "타인을 위한 사랑"과 "우리를 위한 사랑"을 위해 회사를 운영해야 한다는 믿음에 부합하는 일이었다.

회사의 가장 큰 "우리를 위한" 프로젝트는 잭슨 스퀘어 재개발이다. 스튜디오 입구 근처에 설치된 114인치 TV에서 조니 아이브는 주차장을 정원으로 변모시킨 아티스트의 렌더링을 보여주었다. 자갈길이 푸른 잔디 사이를 가르고 있었다. 울타리는 주변 건물의 벽을 따라 녹지로 경계를 만들었고, 나무들이 야외 의자에 그늘을 제공하고 있었다. 중앙에는 회의와 행사를 위한 파빌리온이 서 있었다.

회사의 스튜디오는 안뜰과 거리를 사이에 둔 두 개의 건물에 들어설 예정이다. 용도 규제에 따라, 그 중 하나의 건물에는 LoveFrom 상점이 생길 것이며, 이곳에서 맞춤형 노트북과 몽클레르 재킷 같은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조니 아이브와 마크 뉴슨은 2025년 말로 예정된 리노베이션이 완료되면 이 지역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길 희망하고 있다. 이미 로린 파웰 잡스가 설립한 에머슨 콜렉티브와 OpenAI와 관련된 벤처 캐피털 회사인 Thrive Capital을 포함해 몇몇 회사가 뒤따라 이곳으로 이전했다.

마크 뉴슨은 "샌프란시스코에 대해 사람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역설적인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Ferrari Screens and A.I. Devices

 

Jony Ive at a celebration in the Jackson Square neighborhood for the five-year anniversary of LoveFrom

 

조니 아이브가 나무 계단을 올라 스튜디오 2층으로 향하면서, LoveFrom의 고객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들 고객은 매년 최대 2억 달러를 회사에 지불한다. 2층에 있는 20여 명의 디자이너들은 크리스티 경매 스탠드, 에어비앤비의 그래픽, 페라리의 내부 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었다.

Exor의 CEO이자 페라리 소유주인 아그넬리 가문의 일원인 존 엘칸은 LoveFrom의 첫 번째 고객 중 한 명이었다. 엘칸은 애플워치가 아날로그 장치를 디지털 제품으로 전환한 방식에 감명을 받아, 페라리의 첫 전기차에도 동일한 감각을 원했다.

이 프로젝트는 엘칸에게 LoveFrom의 프로세스에 대한 감사를 불러일으켰다. 그는 1월에 회사의 스튜디오를 방문해 자동차 핸들에 대해 몇 시간 동안 논의했다. 조니 아이브와 다른 이들이 적절한 핸들의 길이와 운전자가 그것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페라리의 수석 테스트 드라이버는 스포츠카와 경주용 차 역사에서 디자인 요소를 차용한 핸들 초기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여 성능을 평가했다.

엘칸은 "운전하고 싶은 차에서 핸들에 신경 쓰는 것과 그 물리적 의미에 대해 조니는 매우 명확했어요,"라며 결과물이 "정말, 정말 다른 무언가"라고 덧붙였다.

에어비앤비의 CEO인 브라이언 체스키 역시 초기 고객 중 한 명이었다. LoveFrom은 여행 회사의 리뷰 시스템을 재설계하고, 앱에 3D 아이콘을 도입하며, "여행 엽서"라는 개념을 개발해 X-맨 저택 복제본 같은 특별한 숙소를 대여할 수 있는 '아이콘' 기능을 도입했다.

체스키는 OpenAI의 CEO인 샘 알트먼의 절친한 친구이다. OpenAI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선두에 있는 회사다. 지난해 체스키는 아이브와 알트먼이 저녁을 함께하도록 주선했다.

잭슨 스퀘어에서 몇 마일 떨어진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스프루스에서, 아이브와 알트먼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새로운 컴퓨팅 장치를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기술은 기존 소프트웨어보다 사용자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며, 메시지를 요약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하며, 식물과 같은 물체를 식별하고 이름을 붙일 수 있었고, 결국 복잡한 요청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브와 알트먼은 몇 차례 저녁을 함께 한 후 LoveFrom이 디자인을 주도하는 제품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그들은 비공개로 자금을 조달했고, 아이브와 로린 파웰 잡스의 회사인 에머슨 콜렉티브도 기여했으며, 올해 말까지 기술 투자자들로부터 최대 10억 달러의 창업 자금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월, 아이브는 회사를 위한 사무실 공간을 찾았다. 그들은 LoveFrom의 안뜰에 인접한 '리틀 폭스 극장'이라는 32,000평방피트의 건물을 6천만 달러에 구입했다. 그는 아이폰 제품 개발을 감독했던 탕 탄과 애플에서 디자인 부문을 이끌던 에반스 핸키를 포함해 약 10명의 직원을 고용했다.

6월 말 어느 금요일 아침, 탕 탄과 에반스 핸키는 리틀 폭스 극장과 인근 LoveFrom 스튜디오 사이에서 의자를 옮기는 모습이 보였다. 그 의자 위에는 초기 아이디어가 담긴 종이와 상자가 얹혀 있었으며, 이는 아이폰보다 사회적으로 덜 혼란을 야기하는 컴퓨팅 경험을 제공하는 AI 기반 제품이었다.

이 프로젝트는 비밀리에 진행되고 있으며, 마크 뉴슨은 제품이 무엇인지와 출시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이브는 자신들의 작업에 대해 낙관적이며, 이 프로젝트가 잭슨 스퀘어에 대한 그의 투자를 가치 있게 만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지만, 그는 미래에 대해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그가 부동산에 너무 많은 돈을 썼을까 걱정하거나, 그의 스타트업이 실패할 수 있다는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잭슨 스퀘어 모형 근처의 푹신한 크림색 소파에 앉아 있는 그는 성공을 숫자로 결정하지 않는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구매나 새로운 장치를 투자 수익률로 판단하는 것은 요점을 놓치는 것이라고 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들은 미지의 세계로 뛰어드는 용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불확실함과 친구가 되어야 해요,"라고 그는 말했다. 이는 매우 애플답지 않은 세계관이었다.

728x90